InSights/건강

코에서 쇠냄새? 쇳내가 나거나 빠지지 않으면 할 수 있는 조치들

비토리오베네토 2024. 6. 8.
300x250

얼굴 사진
얼굴 사진(bing.com)

기계를 만지거나 나사, 드라이버를 만졌을때 쇳내가 나는 것은 보통 흔하게 일어납니다. 하지만 쇠냄새가 빠지지 않고 맴도는 느낌이 들때가 있고, 따라서는 쇳내가 계속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편, 기계를 만지지 않았는데도 쇠냄새가 계속 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때는 어떤 징조이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쇠를 직접 만졌을때 (드라이버, 나사 등)


당연한 이야기지만, 코팅이 되지 않은 쇠나 녹이 슬어가는 쇠를 만지면 쇳내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비누나 핸드 워시를 이용해 손을 깨끗히 씻어주시고, 방 안을 환기시켜주면 됩니다. 또한, 쇳내를 계속 맡지 마시고, 최대한 바깥 바람을 맡아서 코 속의 쇳내를 빼내도록 해야합니다.

철근
철근 사진


비염, 축농증이 있는 사람인 경우


비염, 축농증이 있는 사람의 경우, 코 내부에서 썩은내가 나기 마련인데요. 이 썩은내가 쇳내로 나는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딱히, 주변에서 철을 가지고 작업한 것이 없고 자신 역시 철을 만진 적이 없다면, 며칠 상태를 보고 이비인후과로 가서 상태를 말씀드리면,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제시할 것입니다.


비염, 축농증, 코감기 등 코에 질병이 없는 사람인 경우


이 경우, 여러 문제가 종합적으로 엮인 경우가 있습니다.

첫번째로, 코에는 이상이 없고 입이나 위장에 이상이 있는 경우입니다. 우리 입의 냄새는 결국 코로 올라오기 마련인데, 입에서 출혈이 발생하고 있거나 목구멍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도 코에 냄새가 난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에서 코에 문제가 없다고 하는 경우에, 치과에 방문해 치아 상태나 내과로 방문해 위장의 상태를 점검 받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미세먼지, 황사에 노출되어 냄새가 느껴지거나 코 내부에 출혈이 발생하는 '코피'가 났을수도 있습니다. 미세먼지, 황사의 경우에는 마스크를 쓰거나, 건물 내부라면 창문을 닫고 있는 것이 좋으며, 코피가 난 것 같다면 이비인후과를 방문해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세번째로, 축농증이나 비염이 발생했을수도 있습니다. 원인 모를 이유로 발생했거나, 최근 코에 큰 자극을 주었거나, 주먹으로 맞았거나 하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태를 며칠간 보시고, 호전이 되지 않는다면 이비인후과로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철근 사진
철근 사진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