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s/건강

구토한 뒤 약을 다시 먹어야 할까?

비토리오베네토 2024. 4. 1.
300x250

약을 복용하다보면 원치 않거나 갑자기 체증이 몰려오거나, 부작용이 발생했거나, 이미 구역/구토에 민감해서 구토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병을 치유하고자 먹은 약을 다시 먹어야 하는지 궁금할때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의사/약사 선생님들은 다음과 같은 의견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1. 보통의 약을 복용한지 30분이 지나지 않았다면 다시 복용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다만, 이는 약 성분에 따라서 1시간 이상이 필요할 수도 있으며 성인과 아이간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천천히 녹는 약이 아니라면 대체로 30분을 넘기면 복용할 필요는 없다고 말합니다.


2. 약을 복용하고 15분~1시간 미만으로 지났다면 약에 따라 다르다고 합니다. 앞서 설명해드린 천천히 녹는 서방정은 재복용이 필요할 수 있으며, 금방 녹아 흡수되는 속방정의 경우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약품마다 다르기 때문에 의사나 약사 선생님께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약으로 인한 부작용으로 구토를 할 수도 있으니 약의 부작용을 알아보시고 이에 해당되는 경우 복용하기 보단 의사나 약사 선생님께 물어보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3. 약을 복용한 후 바로 토해냈다면 다시 복용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약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 정리 : 빠르게 녹는 약 혹은 식도나 위에서 녹는 약은 10분~15분, 보통의 약은 30분 이상, 천천히 녹는 약은 1시간이 지나기 전에 구토했다면 다시 복용하는게 맞다고 합니다. 그러나, 약의 부작용으로 인해 구토를 할 수 있으므로 부작용인것 같거나 약의 부작용에 구토가 있다면 복용하지 마시고 처방받은 병원이나 약국에 방문 및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