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록/잡설과 생각들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하는 일?

운앵 2022. 11. 10. 14:05
반응형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하는 일


YOUTUBE를 통하여 창작한 영상을 업로드하고, 피드백을 받으며 활동하는 사람을 유튜브 크리에이터라고 합니다.

문득 들은 이야기로, 크리에이터가 무엇이냐는 질문이 생각났습니다.

크리에이터는 제작하는 사람
을 말하며, 유튜브 영상을 제작하는 사람을 직역으로 말할 수 있겠네요.

이는 단순 영상 업로드부터, 구독자들과 소통하며 같이 즐길거리를 제공하는 모든 일들을 크리에이터가 작업하게 되죠.



이 과정에서 MCN이라는 그룹이 생겨나게 됩니다. MCN은 팀 채널 활동부터 나아가

법적문제와 각종광고, 오프라인행사, 콘텐츠 형성 보조 등 유튜브 채널의 성장을 도모하고, 같이 협업하며 발전하는 개념
입니다.
이는 초보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에게는 기회를 잡는 방법이 되었고, 초보 크리에이터는 MCN을 잘 찾아 협력을 지원받으려고 애를 쓰게 되죠. 물론, 모든 크리에이터들이 MCN에 가입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MCN이 모든 유튜버들을 섭렵하려 들지 않고요.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해당 유튜버를 끌어들일 때 수익이 보장되는지 고민하겠지요. 수익이 나질 않는 유튜버를 보호해준답시고 비용을 지출하는 것은 아까우니까요.

큰 단체일수록 채널 성장 속도가 보장받는다고 하지만, 결국 큰 단체에서도 "성장 가능성이 많은" 채널을 갖고 싶지, 날로 먹으려는 채널은 본인들 입장에서도 쓸모없다고 생각할 겁니다. 그러니 큰 MCN에 들어가고 싶다면,
본인 역량을 먼저 챙기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하죠.

MCN 이야기는 여기까지 하고, 크리에이터들이 말하는 양질의 콘텐츠에 대해 간단히 풀어보도록 하죠.

내 영상을 구독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좋은 영상이다"라고 하는 게 바로 양질의 콘텐츠입니다.
곧, 나를 모르는 사람에게도 공감대와 재미를 "공유" 할 수 있는 것. 그것이 가능한 콘텐츠를 양질의 콘텐츠라고 미룰 수 있습니다.

이런 콘텐츠는 단순 자극을 떠나, 여러 번 보아도 즐길 수 있고, 나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들도 같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여야 하죠. 그래야 구독자도 늘고, 조회수도 당연히 늘어날 테니까요.

물론, 이러한 참신한 캣소리는 모조리 이론이기 때문에, 현실은 더욱 힘들며 참으로 시청자 입맛에 맞추기 어렵다고 느껴질 때가 많을 겁니다.


그러므로,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위한 "현 크리에이터" 분들의 영상강의질문을 통한 지식을 쌓고, 끈기로 시작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각종 전문서적이나 유튜브 내의 영상을 통해 준비가 가능합니다... 만은 가장 중요한 것은 유튜브 시장에 자신의 상품가치를 증명할 수 있느냐? 그것이겠네요.

아무리 자기가 유능하고 박학다식해도, 이 시장에서 가치가 없다고 한다면 그것은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습니다. 거꾸로 상품가치가 전혀 없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이 시장에서 가치가 상당히 높다면 그것은 오랫동안 가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신의 가치가 시장에서 수요자들에게 합리적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게임 유튜버라면, 게임을 재밌게 풀 수 있는지, 게임 실력이 상위권인지, 타 스트리머처럼 편집 실력이 좋은지 등등이는 산악, 요리, 음악 등 분야를 막론하고 동일합니다.

그 시장에서 수요자들이 필요로 하는 요건을 자신이 채울 수 없다면, 아니 노력할 수 없다면. 여러분이 아무리 영상을 올려도 상품의 가치는 오르지 않습니다. 마치, 맛이 없는 사과를 몇 년이나 걸쳐서 재배하여 시장에 내놓는 꼴이죠, 오히려 그 과정에서 소모되는 비용만 지출하게 될 것이고, 그런 분들께서는 실망하게 되겠죠.




사설이 길어졌군요.


아무튼, 크리에이터들은 매 시간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을 통해 더 나은 영상을 올릴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정말 자신이 유튜브 그 자체가 아닌 이상, 대다수 유튜버들이 고민할 테지요.

단순, 지금 하고 있는 게임을 하다가 타 게임을 하면 시청자와 구독자가 빠지는 문제부터 시작해서
구독자가 별로 오르지 않는 경력 있는 신입 유튜버분들까지.
누군가는 가파르게 구독자를 모으고 돈을 벌어들일 때, 자신은 바닥에서 몇 년을 헤엄치는 모습을 보면 타인을 말리고 싶은 분들도 계실 겁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그런 시장에서 살아남아 자신만의 시장 가치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은 그 시장에서 살아남은 영상들을 매일 같이 시청하시는 거고요.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 유튜브 크리에이터 = 수요자층이 요구하는 조건을 지키면서, 시장이 원하는 영상을 만들고 피드백을 받으며, 끊임없이 발전하고자 노력하는 제작자.
* 자신의 가치가 유튜브 시장에서 원하는 상품과 동 떨어져 있다면, 노력해야 한다.
* 지금 보는 영상들은 수많은 유튜브 크리에이터들 사이에서 좋은 영상, 많이 본 영상을 보여주는 것으로 그 아래 그보다 더 많은 유튜버들이 깔려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