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록/정보공유

클로바 ai가 아줌마에는 차별/비하 아저씨에는 당연? 사실인가!?

운앵 2024. 4. 2. 10:31
반응형

유튜브 영상을 보던 중 네이버의 CLOVA X ai가 아줌마라는 단어에는 차별과 비하의 단어라고 쓰면 안됀다고 하고, 아저씨라는 단어에는 유사 단어까지 알려준다는 의혹이 나왔는데요.

4월 1일 한 유튜브에 올라온 영상을 토대로 하여 저 역시 질문을 던져보았습니다. 답변은 앞에 단어를 [아줌마] [아저씨]로 설정하고 질문했습니다.

먼저, 유튜브에서 소개된 방법처럼 아줌마를 먼저 이야기하고 아저씨를 이야기했습니다.

그러자 유튜브와 달리 같은 답변을 내놓습니다.

네이버측에서 막은걸까요? 이번엔 조금 직설적으로 질문하겠습니다.

네. 아무래도 막은거 같습니다.

남자들이야 아저씨라고 불러도 별반 상관이 없고, 아저씨라는 단어가 특정 집단에서 공격적으로 쓸때나 비하의 의미가 있는 것이지 별 문제 없는 단어거든요. 나이가 많으면 아저씨, 삼촌 소리 듣는 건 당연하다 생각하지 않습니까?

 

이게 바로 AI의 약점인 겁니다. AI를 학습시키는 학습자가 잘못된 신념과 관념, 철학, 이념, 사상을 갖고 있으면 이지경이 된다는 겁니다.

심지어 제가 알고 있기로는 AI에게 여성차별적인 내용을 학습시키면 안됀다고 알고 있습니다.

근데 왜 남성차별적인 내용은 계속 줄줄이 사탕처럼 나오는걸까요? 이건 당연한걸까요? 그냥 '차별적 내용'을 넣지 않으면 안되는걸까요?

 

아무튼, 네이버에서 빠른 조치를 해서 고맙긴 한데. 이에 대해선 책임자에게 책임을 물고 당장 그 자리에서 해임시켜야 한다고 봅니다. 

반응형